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제품 후기

제품 후기

상품 게시판 상세
제목 엔리얼 에어 솔직한 평가(내돈내산)
작성자 윤**** (ip:)
  • 평점 3점  
  • 작성일 2022-11-0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65

 


#디자인

밖에 차고 다녀도 이질감이 없을 정도로 보기에는 좋습니다. 제가 구매한 결정적인 이유가 되겠네요. 카페나 대중교통 안에서도 별다른 거부감없이 착용가능합니다. 얼추 보면 그냥 선글래스 같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착용감 면에서 좀 문제가 있습니다. 코 받침이 사이즈별로 3가지가 제공되는데, 이 부분이 아주 얇고 탄성이 있는 금속재질인데, 좀 착용하고 움직이면 벌어져서 기기 무게를 견고하게 받쳐주지 못합니다.

쓰고있다보면 힘없는 코받침으로 인해 안경이 아래로 내려가 촛점이 흐려집니다.


#화질

이 부분에 문제가 좀 있습니다. 색상이 매우 진하며 올바른 색상값과 거리가 멈니다. 기기 특성인지 화각이 좁아서 오큘러스 퀘스트2 같은 VR 기기에서 체험할 수 있는 몰입감과는 거리가 매우 멈니다. 특히 문제점은 안경착용자일 경우 시력보정용 랜즈를 안경점에서 제작해서 부착하게 되는데, 구조상 빛이 안경랜즈에 반사되어 화면 중심을 벗어나면 분신처럼 겹처보입니다. 제대로 보려면 안경의 위치가 거의 정확하게 눈과 정면에 위치해야 그나마 좀 잘 보이는 편인데, 이래도 외각쪽에 흐릿하게 보이는 부분은 피할 수 없습니다.

더 심각한 부분은 앞서 말한 디자인 부분에서 언급한 힘없는 코받침으로 인해 촛점이 수시로 흐려져 재조정해주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이 기기는 코딩이나 웹서핑, 영상 및 디자인작업 등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콘텐츠 소모용 기기에 그나마 적합합니다. 영화나 유튜브, 게임은 그냥저냥 할만합니다.


#기능

정말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판매를 하겠다는건지 안하겠다는건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일단 이 제품을 사용하려면 지원되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이 기기를 구매할 사람들은 대부분 모바일 기기와 연결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 대화면 컨텐츠를 즐기고자 하실 분인데, 엔리얼 에어와 호환되는 기기 목록을 보면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그것도 최상위 기종 몇 가지만 지원되는데 이 기기를 가진 사람이 대한민국 사람중 얼마나 될까요? 즉, 스스로 구매대상을 극적으로 제한하는 어처구니 없는 행태를 보입니다. 

AR SPACE(?) 뭐 그런 기능이 작동할 수 있는 기기만 선별해서 그런지 몰라도, 이건 스스로 엄청난 족쇄를 체우는 멍청한 짓이라 보여지네요.


왜냐하면 스크린 미러링 기능이나, 덱스 같은 기능은 굳이 엔리얼 앱이 없더라도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환되는 기기가 아니면 아예 엔리얼 글래스 활성화 조차 되지 않습니다. AR SPACE같은 기능만 잠궈놓고 기기활성화나 펌웨어 업데이트 등의 다른 기능들은 살려줬어도 됬을텐데, 결국 이런 멍청한 정책으로 인해 스스로 구매자를 극도로 걸러내는 자살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잘 모르고 지원기기 리스트에 없는 폰을 가진체 이 글래스를 주문한 분이면 기기 활성화가 안되서 활용조차 불가능하니 바로 반품행입니다. (이거 정책 제안한 놈 짤라야 합니다. ㅋㅋㅋ)


이 뿐만 아닙니다. 3D 전환기능이 없습니다. 엔리얼 에어 레딧만 봐도 사람들이 얼마나 3D컨탠츠에 목말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구조상 3D영상 송출이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Side by Side 영상 같은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만으로 충분히 3D 모드로 볼 수 있을텐데, 전용플레이어를 출시한다는 둥 하며 아직 소식도 없습니다. 경쟁사라 볼 수 있는 TCL에서 출시한 글래스는 구조적으로 엔리얼 에어와 거의 동일한데, 하드웨어 버튼으로 3D 모드로 전환 가능하능하며, 개떡같은 전용앱이 없어도 사용가능합니다.  링크 : TCL NXTWEAR AIR | TCL Global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전원키 + 밝기조정키로 3D 모드 전환이 가능하게 변경하는게 가능하다면 괜찮을텐데,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사운드도 좀 아쉬운 부분이 큽니다. 밀폐된 공간을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서 스피커의 온전한 소리출력을 밀접하게 느끼기에는 많이 부족했습니다. 헤드셋이나 이어폰의 소리 품질을 기대하면 많이 실망하실 겁니다. 즉, 음악감상용으로는 매우 부족합니다. 저가형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의 앵알앵알 사운드랑 매우 흡사합니다.


#활용

너무 단점 위주로 기술한 것같은데, 용도만 맞으면 쓸만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덱스 + 엔리얼 에어의 조합은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웹서핑같은건 화질문제로 그리 추천하고싶지 않지만,  활용방법을 바꾸면 의외로 쓸만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덱스 바탕화면을 검정색으로 바꾸면 OLED 디스플레이 특성상 출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온전히 투명하게 보입니다. 하단 상태바도 자동숨김해버리고, 바탕화면 아이콘도 모두 제거하면 온전히 투명한 상태의 글래스 화면이 출력됩니다.

여기서 티맵같은걸 작은 화면으로 화면 구석에 뛰워놓으면 운전할 때도 시야를 그리 가리지 않으면서도 사용은 가능합니다. 음성인식 비서앱들(빅스비, 구글 어시스턴스 등)을 활용하여 "HI 빅스비, 티맵으로 집까지 안내해줘. " 라고 말하면 지정된 위치에 티맵이 작은 창으로 떠서 바로 안내가 됩니다. 이건 글래스 자체 기능은 아니나 활용 예시로 그렇다는 겁니다. (운전시 안전문제로 비추) 

이것을 응용하면 영상같은 것을 작게 화면 구석에 뛰워놓고 낚시나 여가활동을 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모바일 기기와 연결을 우선고려한 주제에 통화버튼이 없습니다. 볼륨키로 전화를 받는다던가 하는 기능이 없어, 전화가 오면 휴대폰을 만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입력 부분에서 휴대폰에 의지할 수 밖에 없는데, 이미 구매자시라면 파키2세대 미니 키보드 추천드립니다. 덱스와 찰떡궁합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우스 + 키보드 + 게임패드를 모두 지원하는데다 백라이트 기능까지 있거든요.


엔리얼 에어 + 파키2세대 + 샤오미 무선충전 보조베터리 + 덱스 조합은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문라이트같은 게임스트리밍 앱을 사용하면 PC게임을 어디서든 간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읽는 것은 불편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휴대성과 글래스가 연결된 기기의 전원을 사용함으로써, 거의 하루종일 사용가능했습니다. 




#요약

국내 정발된 AR 글래스중에 실착한 상태로 돌아다녀도 이질감이 없을만큼 디자인적으로는 뛰어난 제품입니다. 화질과 사운드 품질, 기능적인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용도에 맞으면 괜찮은 제품입니다. 다만 활용하기에는 전자기기에 많이 익숙하셔야 합니다. 엔리얼 앱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서는 극히 일부의 체감밖에 할 수 없기때문이며, 휴대폰 미러링의 경우 대부분 세로화면 기준이라 불편한 점도 많기 때문에 덱스모드로 활용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덱스모드에서 활용가능한 블루투스 입력장치도 필요하고, 글래스 연결시 매우 빠르게 소진되는 기기 베터리를 보충하기 위한 보조베터리도 필요합니다. 시력 보정용 안경랜즈도 제작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글래스 구매만으로는 여러가지로 제약에 부딛히실 겁니다.

스팀덱에 연결할 경우, 스팀덱을 충전할 수 없기 때문에 매우 짧은 사용시간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현재로서는 별도의 DP Alt 모드를 제공하는 어뎁터와 베터리를 추가로 연결해야 하는데 상당히 불편하실겁니다.

대부분 소형 기기들은 USB-C포트를 충전및 입출력으로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글래스를 연결하게 되면 필수적으로 전원부족의 문제를 겪게 됩니다. 차라리 글래스를 보조베터리에 연결하고 마라케스트 같은 무선디스플레이 입력을 받을 수 있었으면 더욱 활용도가 높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기타

제품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해서 10여일간 사용했는데, 영화 시청중에 갑자기 화면이 꺼지는겁니다. 소리는 나고 있는데 뭔가 싶어서 얼타고 있으니 1분도 안되서 소리도 "찌직~!" 같은 찢어지는 소리가 나며 완전히 먹통이 되었습니다. 폰에 연결해도 외부 디스플레이가 연결되었다고는 하는데 글래스는 여전히 먹통입니다. 기스하나 나지 않게 조심해서 다뤘고 떨어트리거나 충격을 준 적도 없습니다. 폰에 연결해서 영화 시청중이었습니다. 

새 제품을 수령해서 실사용 10여일만에 기기 먹통인 것 입니다. 다행인 점은 공홈에서 구매해서 그런지 새 제품으로 교환신청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AS대응은 상당히 친절하고 괜찮은 것 같습니다만, 이와 별개로 기기의 내구성 및 신뢰도에 상당한 의구심이 듭니다.


사실 현 시점에서 국내 정발한 글래스 제품군 가운데 이 제품을 대체할 기기가 없어 저는 교품을 받아 사용해볼 것이나, 저와 같은 증상을 가진 분들이 다수 계시다면 기기의 설계 자체에 문제가 있지않나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구매하실 때 여러모로 참고해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관련 글 보기

관련글 모음
번호 상품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04 Nreal Air 엔리얼 에어 산책용으로 강추 구**** 2022-11-20 19:17:08 95
99 Nreal Air 엔리얼 에어 엔리얼 에어 솔직한 평가(내돈내산) HIT 윤**** 2022-11-07 13:17:28 365
81 Nreal Air 엔리얼 에어 사지마세요!!!!!!!!!!! HIT 박**** 2022-10-14 14:00:27 707
60 Nreal Air 엔리얼 에어 아직은 미러링 말고는 아무 것도 안됨 HIT 아**** 2022-10-01 13:55:23 952
59 Nreal Air 엔리얼 에어 한국구매는 더 기다리세요 HIT파일첨부 박**** 2022-10-01 12:02:13 1016
  • 즐겨찾기
  • 나의쇼핑&정보
  • 나의관심상품
  • 나의장바구니
  • 나의주문내역
  • 배송조회
  • 최근본상품

    이전 제품다음 제품

    CLOSE OPEN